릴케는 수많은 강연, 독서모임, 잡지창간 등으로 매우 바쁘게 다녔고, 특히 릴리엔크론의 작품에 심취하여 그와 더불어 예술을 통하여 세상을 쇄신하고 싶다는 의지를 시를 통하여 피력하였다. 이 당시 얼마나 열정적으로 릴케가 시인의 소명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는가는 당시 서간체로 된 여러 헌시에
릴케는 진작부터 절감해오던 바, 예술과 삶이라는 양극 사이에서 절망하면서 두 세계를 시적으로만, 다시 말해 허구적으로만 극복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거기서 더 나아가 양자간의 실제적인 조화와 통일의 가능성을 찾아 안간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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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일시인릴케의 내면
시인은 말하고 있다. 사람의 기쁨보다는 기다림의 즐거움이 더 소중하다고 말하고 있는 이 시는 그 역설이 주는 감동과 평이하면서 정겨운 어조의 아름다움이 잘 어우러진 시이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5쪽.
- 해설2 : 1연에서, 화자인 ‘나’는 ‘그대’
작품보다는 그 모임의 별난 행동으로 시선을 모았다. '다다'라는 말은 시인 트리스탄 차라가 프랑스어 사전에서 우연히 본 목마[dada]에서 따온 것이다. 전쟁의 잔인성을 증오하고 합리적 기술문명을 부정하며, 일체의 계약을 거부하고 기존질서를 배격하는 등의 과격한 실험주의적 경향으로 후에는 초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Letter to a Young Poet》 라는 얇은 책자가 눈에 띕니다. 라이너 마리아 릴케ᐧᐧᐧ한동안 잊고 있었던 이름
이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작가 이름 중 가장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이름. 《말테의 수기》,《두기고의 비가》등 고독, 슬픔, 사랑,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