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Ⅰ. 개요
미술관에 존재하는 실제 작품들은 미술관 경험과 미술관의 교육적 잠재력의 근원이다. 미술관에서의 교육은 미술품, 즉 인간 경험을 문화적 맥락, 시간과 공간상의 위치에서 모색하는 것을 통하여, 생각을 종합하고, 의견을 형성하며, 미적, 문화적 감수성을 형성하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
Ⅰ. 개요
기원전 300년경 ‘뮤제이온(Museion) 이라는 세계 최초의 박물관이자 미술관에서는 예배소, 도서관, 강연실, 연회실과 동·식물원까지 갖추어서 예술 학교의 기능도 담당함으로써 수집한 것을 전시한다는 단순한 목적 이외의 복합적 성격을 지닌 오늘날 박물관과 같은 기능을 수행했다고 볼 수
Ⅰ. 국립현대 미술관
해방 후에 우리나라의 정치상황은 매우 불안정하였으며 정부수립이 된 이후에도 대한민국의 행정은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혼란 속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문화를 담당하는 행정기관 또한 전문화되어 있지 못하였다. 1948년 공보처에서 문화관광부로의 조직이 변천되기까지 직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