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내가 좋아서 즐기는 것이 꼭 남과 같을 이유가 없다.”라는 개별성과 “그리스의 비너스 조각은 누구나 아름답다고 여긴다.”라는 보편성. 이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된다면 미학은 균형을 잃어버린 채 기우뚱거리는 자전거의 그것과 같을 것이다. 그러나 이율배반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미학적 목적에 대한 불확실성과 결합한다.
예술은 경험세계와 대립하는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이렇게 독자적 세계를 설정함으로 비극적 형상을 취할지라도 처음부터 이미 긍정적이 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예술이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화해의 빛이 예술로부터 현실로 퍼져나간다는 상투
향유되었다고 보았다.
를 비판하였다. 즉 여항인을 계급적으로만 이해하는 계급적 시각이 수정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유지하면서 시가사를 예술사적인 입장에서 규정한 김학성의 최근 논의 김학성, 「18-19세기 예술사의 구도와 시가의 미학적 전환 - 여항~시정 문화와의 관련양상을 중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