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요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지도가 이루어지는 상황의 설정이다. 논의의 전개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인식 아래 진행한다. 민요의 교재내용을 비교적 소상하게 소개하고 각각 특징도 지적해 두었으므로 실제 수업에 임할
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
흔히 말하는 민요는 과거의 것이다. 즉 낡고 오래된 것이라는 생각들이 일반적으로 우리들 인식의 저변을 이루고 있는데 우선 이런 시각이 자리 잡게 된 원인에 대해 신경림은 ‘민요는 오늘에 살아있는 노래, 민중의 노래가 되어야 하는데 옛날 노래만 민요라고 부르게 된 것은 지배계층의 보이지 않
Ⅰ. 민요지도(수업, 학습)방법
1. 새야새야 파랑새야
<새야새야 파랑새야> 는 3음으로 구성되는 아주 간단한 노래이다.
먼저 칠판에 완전4도 +장2도를 나타내는 그림을 하나 그려 놓고 그 음을 짚어 가면서 `솔레라솔 라솔레레`와 같은 가락으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 마라. 녹두 꽃이 떨어
민요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백성들이 그 생활환경, 감정 및 생각을 표현한 노래로서 오랜 세월 동안 전하여 온 것을 말한다. 이러한 노래들은 규격화된 형식이 있지 않기 때문에 부르는 지방이나 사람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지니게 되는 것이 특징 이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모해 가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