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을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시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이버교육을 위해서는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반드시 같은 시간을 공유할 필요가 없고 물리적으로 특정 장소에 모일 필요가 없으며, 세계 각국의 다양한 자료에 무제한적으로 연결될 수 있
사이버 중독은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결합 이후 등장한 사이버 공간이 가져온 대표적인 역기능 중의 하나로 지목하고 있는 조사와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사이버 중독 현상에 대한 사례는 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됐다. 미국 뉴욕에 있는 앨프리드대의 경우 전 학
Ⅰ. 개요
이전까지 전통적 커뮤니티(Community)가 지녀왔던 물리적 지역성에서 탈피하여 비대면 접촉방식으로 커뮤니티(Community)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매체적 특성에 의하여 사이버 커뮤니티(Cyber Community)는 구성원들의 특정한 관심이나 필요에 의해서 형성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고 이는 사이버 커
Ⅰ. 서론
정보화는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컨대 온라인 학교, 가상학교, 원격교육 등을 통해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전자 미디어 교재를 통해 교육내용의 다양화를 촉진하며, 개별화와 협동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교육효과와 참여를 제고한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위성
사이버 학교의 출현을 말하며 공교육의 한계를 벗어나 학교 자체가 기업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이버학습의 새로운 교육환경은 경쟁력이 있는 것인가?
미래사회에서는 실제로 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의 판단에 따라 학생이 무엇을 학습했고 무엇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