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는 천상과 지상의 이원구도가 확대될수록 극대화되는데 상층사대부와의 친연성이 있는 대하소설에서도 발견된다. 「소현성록」 「현씨양웅쌍린기」, 「임화정연」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씨양웅쌍린기」, 「옥수기」에서와 같이 주인공과 대결양상이 치열해질수록 악인을 도와주는 이인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
소설은 창작 당시에 존재했던 여타의 텍스트들과 대단히 밀접한 영향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 우리 고전소설의 대부분이 중국을 배경으로 창작되었기 때문에 중국소설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았음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한편의 소설을 구성하는 모티프들은 대단히 다양한 형성
고전소설은 다른 텍스트들과 서로 교섭하며 창작
천상적 질서와 지상적 질서를 병치시켜 직선적으로 현실세계가 환기되지 않음
항상 환상성이 매개→ 소설과 현실 사이의 거리 유지
= 환상적 허구를 통한 리얼리즘의 실현
환상성은 고전소설의 미성숙이 아닌
독특적 미학적 원리와 정신사적 함
Ⅰ. 들어가며
1. 1970년대 소설 경향
1970년대에 들어서자 우리 사회는 급속한 경제 발전과 유신 독재를 겪게 되었고 이로 인해 나타나게 된 사회의 단면들이 그 시대의 소설 문학에 여러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에는 경제의 급성장과 도시의 확대를 이루었지만, 이는 한편으로 농촌의 해체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