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삽화 (비유)와 언어의 풍부함도 여기서 나온다”라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그라스의 언어가 유럽 소설 전통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표명한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관점과 일치한다. 실제로 대표적인 바로크 시대 작가인 라블레는 그의 소설 ꡔ가르강뛰아와 빵따그루엘 Gargantua et Pantagruel+
소설의 결말은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한 의미심장한 답을 품고 있다.
“책상 위에서 나는 시작했던 일을 발견했다. 견디기의 몸짓.〔…〕이년 후에 붸로 레반트는 학교를 그만두고 캐나다 언어학자와 결혼했다. 셰르바움은 의학 공부를 하고 있고, 이름가르트 자이페르트는 여전히 약혼중이다. 그리고
넙치』에 는 작가 그라스의 이러한 역사개념과 역사인식이 다양하게 반영되어 있다.
『넙치』에 는 , 불멸의 존재이자 거의 전지적인 존재로 등장하는 ‘넙치’, 그리고 역사상의 모든 시대에 항상 모습을 바꾸며 등장하는 남성인 주인공-서술자 ‘나’와 그의 파트너인 일제빌의 변형들인 역사상의
소설 이중주 작품분석
은희경이 소설에서 주목하고 있는 여성의 경험이 조금 색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여성적 이야기의 상투형을 비교적 많이 따른 것으로 보이는 그녀의 데뷔작 「이중주」에서 드러난다. 「이중주」에 등장하는 모녀 정순과 인혜는 한가정의 여성 이대의 모습을 보
Ⅰ. 서론
귄터 그라스는 급속한 통일과 일민족 일국가에 대해 반대하는 자세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대신에 두 개의 국가, 즉 두 개의 독일의 지속을 옹호하였다. 비록 일민족 일국가라는 정치적으로 단일화된 통일국가 형태를 갖지 않는다 하더라도, 한 민족의 통일은 “나눌 수 없는 문화”의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