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 형태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는 단순화 되고 보다 체계화된 모의 현실상황에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개념
시뮬레이션은 정보를 제공하고 적절한 질의응답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학습을 돕는 상호 작용적 교수(interactive tutorials)와는 다르다(Alessi, 1985). 시뮬레이션에서 학생들은 실세계와 유사한 상황에서 익혀야 할 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을 하게 된다.
교수 모형에는
학습은 교사가 체험의 장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하며 아동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활동하므로 교사는 그 역할에 대해 잘 알고 실천한다. 가상체험학습이 자칫 놀이로 치우치기 쉬우므로 학습 목표를 아동들이 확실히 알게 하며, 학습 안내도 철저하게 주지시켜야 한다.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
Heyman은 시뮬레이션 게임을 역할 놀이 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을 혼합한 극화 학습을 변형시킨 방법으로서 게임과 모의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모의 학습, 가상 실험 연습, 모의 상황 게임, 모의 상황 놀이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 학습 과정에는 갈등 상황이
체험학습을 하기 위하여 ‘개인형’에 포함되는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의 한 방법에 접근시켜야 한다. 학교와 교사를 벗어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다. 그 공통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유연하게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