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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적절시간배분, 정합성고려
이는 액션러닝의 문제 해결의 질을 높이기 위함으로, 구성원간 정보공유, 문제 해결 위한 충분한 성찰의 시간 확보에 연결된다.
4. 조화로운 팀구성
다양성, 중복성을 고려한 조화로운 팀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정기적인 평가시스템 구축
액션러닝효과자체를
액션러닝을 통해 개인과 팀, 그리고 기업이 변화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식됨에 따라 국내, 국외의 조직에서는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조는 기업조직에서 ‘액션러닝’의 기능과 활용실태에 대해 주
액션러닝이란 교육방식을 적용해 오고 있으며, 실제로 그 적용 대상이나 교육 목적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봉현철, 김종인, 김종근, 2001; 김종인, 장익봉, 2001; 김미정, 2001; 봉현철, 유평준, 2001). 비록 아직까지는 액션러닝방식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나 타당성 있는 교육 효과성에 대한 과
팀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Learning Coach가 팀 미팅에 참석한다.
(3) 해결대안 실행과 평가
해결대안을 개발한 후에는 그 해결대안을 소속부서장 또는 최고 경영층에 보고한 후 직접 실행하며, 그에 대한 평가는 참신성, 실현 가능성, 비용절감효과, 생산성 증대효과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Ⅲ. 액션러닝의 다양한 활용 목적 사례(도입 효과)
(1) 복잡한 조직 문제 해결에 탁월한 효과 발휘
National Semiconductor는 액션러닝 팀을 활성화함으로써 조직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해 회사의 생산성 향상과 구성원들의 창의성 개발의 열쇠로 활용하고 있다.
(2) 개인, 팀 및 조직 전체의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