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 … 중 략 … ≫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
동화는 등장 인물이 비록 현재의 시공을 자주 초월하여 우리 사회의 관습과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나타나더라도 독자에게 대리 경험을 제공하여 삶을 풍요롭게 하여, 인간의 행동과 내면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와
동화란 민족사상의 원초로서 설명되고 있다. 4개월이 지난 다음 1923년 1월 1일 잡지 <개벽>에는 조선 고래 동화모집 결과가 발표되었다. 그 결과 약 150편의 동화가 수집되었다. 이를 관장한 방정환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 … 중 략 … ≫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
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중에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래동
Ⅰ. 서론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의 교육과 정서의 계발을 목적으로 하며 동요, 동시, 동화, 우화, 소년소설, 아동극의 각본 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아동이 창작한 문학 작품. 어린이 문학이다.(‘국어대사전, 삼성판, 1988)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을 가진 아동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