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의 특징
위로부터 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신라, 백제와 함께 삼국 시대를 구성하였던 고구려의 국가적 성격은 중앙집권적 귀족 국가로 국토는 왕토이며 모든 국민은 왕의 지휘하에 있었으며 군사 조직을 이용하여 지방의 행정 조직을 편성하였기 때문에 지방 군대를 조직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은 고구려가 중국과의 관계에서 영토를 확대할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 사상이 등장하여 한국 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다. 고려와 조선에 들어서는 불교가 융성하기도 하고 탄압당하기도 하는 등 왕조의 특징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르게 변하기도 했다. 이렇듯 불교는 사상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
승려들의 머리모양, 옷차림새 그리고 그들의 언변에 상당한 비난을 가한 것이었다. 이러한 갈등에도 불구하고 불교가 신라에서 공인되었는데 그 과정상 결코 순조롭지는 못했다.
법흥왕 때 (527년) 귀족들의 봉불(奉佛) 반대 주장에 대하여 이차돈(異次頓)은 자신의 목을 베어 분분한 의견을 결정토록
통일 이전에 엷은 화장 위주의 화장 경향이 통일 이후에 다소 화려해진 듯하다. 여기에, 통일 이후 정국이 안정되고 문물이 융성해져 일상생활이 자못 사치해졌으므로 화장 역시 사치해졌을 것이다. 신라의 한 승려가 일본에서 연분을 제조할 만큼 신라에서는 이미 연분의 제조 기술이 보편화되어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