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에 있어서 헤겔이 차지하는 위치는 바로 근대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 즉 시민사회를 역사적 범주로 인식한 데에 있다. 그의 이론이 현대 시민사회론의 구성에 있어서 이론적 밑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도 바로 이점이다.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결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겔에 있어서 학문(Wissenschaft)이란 이념의 학문(Wissenschaft der Idee)인데, 이는 즉자 대자적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논리의 학(Wissenschaft der Logik), 그 타재에 있어서의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자연 철학, 그 타재로부터 자기로
헤겔이 부르주아적 변혁기를 하나의 역사적으로 필연적이고 합법칙적인 경과로서 기초지울 수 있는 가능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명백하다.
헤겔의 역사철학이 이성의 이념을 인간적인 행위와 활동의 원리에 결합시킨 것이다. 그는 이성적인 것이 다름 아닌 인간의 행동을 통해서만 실현된다고 하는
헤겔과 셸링이 칸트와 달리 예술철학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조원 박상은의 의견
이처럼 18세기 말 경 독일에 예술철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성과 인본주의이다.
근대이념(근대성)의 특징은 정신과 경험의 이분법적 분리로서, 자연히 양자의 통일을 위한 노력이 수반된다. 미학 역시 이러한 통
이념으로 전화한다. 절대이념은 순수 논리의 영역에서 자기를 외화하여 자연으로 전화하고, 다시 정신으로서 그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정신의 발전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그중에도 가족, 국가, 종교 마지막으로 철학이며 철학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절대정신으로서 헤겔에 와서 나타난다. 이것이 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