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대적 배경
袁世凱가 사망하자 북양군벌은 吳佩孚, 馮國璋 등의 直隸派와 단기서의 皖系派로 분열되고 이밖에도 張作霖의 奉天군벌과 閻錫山의 晉系군벌 등 여러 군벌들이 중국을 나누어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북방에서는 段祺瑞 휘하의 군벌이 서북지방으로 세력을 확대하면서 이에 불
문학파와 루쉰은 일치단결하여 좌익작가연맹을 결성한다. 좌련의 강령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에 대한 무산계급의 투쟁이었다.
2) 화해의 시도 : 1928년 당장수성위원회 문예관계 책임자였던 시아얀은 펑내차오, 리추리등을 루쉰과 만나게 함. 1930년 자유운동대동맹 성립회의에 루
혁명가이거나 종교시인도 아니며, 당대의 정지용처럼 이국정취에 취향을 보인 모더니즘의 시인도 아니며, 전통적인 리듬의 바탕 위에 인간의 순수 감정과 우리말의 정교한 아름다움을 탐구한 정통 시인이다. 영랑의 시적 비전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
혁명의 수단으로 여기는 프로 문학의 성격에 대항하는 문학파들이 등장하여 프로문학과 대립과 갈등을 겪으며 발전하게 된다. 그들은 크게 조선적인 것을 찾고 조선적인 것으로 돌아가자는 국민문학파와 사상을 초월한 문학 발전을 도모하자는 해외문학파가 그 것이다. 이것과는 달리 시에서는 1920년
문학파'와 '구인회'의 활동이 활발하였고, 박용철에 의해 순수시론이 제시되었다. 이 외에도 모더니즘이 대두되는 1930년대 중반부터 최재서, 김기림 등에 의해 주지주의 시론이 도입되었다.
1930년대 시의 가장 큰 맥락은 순수시와 모더니즘 생명시 생명시는 순수시, 모더니즘시에 비해서 그렇게 강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