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1870~1880년경)
▷마네(Manet),모네(Monet),르누아르(Renoir),드가(Degas)등에 의하여 시작.
▷예술에 있어서 형태가
1.1. 모더니즘이란?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20
화가들도 있었다. 1910 년경에 불어 닥친 추상회화의 세찬 물결은 그 창시자 자신들에 의해 꾸준히 전개되어 제 2 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까지는 그들의 추상회화의 양식적 전개는 모두가 완성 단계에 이른다. 그리고 그 창시자들 거의가 전쟁 전 아니면 전쟁 중에 세상을 떠난다. 그리하여 제 2 차 세계
몬드리안의 추상이 추구한 신지학적인 질서와 다른 철학적인 성찰이 따른다. 그것은 실존주의의 영향으로 작가의 실존적 문제의 적나라한 과정이 모두 공개되면서 고민의 흔적을 대중이 함께 공유하게 된다. 따라서 추상표현주의는 매우 지적인 미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추상표현주의의 성
Ⅰ. 개요
발족에는 건축, 회화, 조각 등 넓은 분야에서 예술가들이 참가하였지만, 전원이 얼굴을 마주한 일이 한 번도 없을 정도로 느슨한 조직이었다. 거의 14년간 지속된 네덜란드의 데 스틸(De Stijl)운동은 세 사람의 작품에 집중되고 있다. 그들은 화가몬드리안(Piet Mondrian), 화가이자 건축가 데오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