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이별한 남편을 그리워하는 여인에 빗대어 군왕 선조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초기사대부시조의 내용을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을 탈피하여 ‘시가, 가사, 소설, 희곡’이라는 4대 부문을 제시하는데, 이는 서구의 고전 문학의 3분체계인 서정, 서사, 희곡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국문학의 특수성도 함께 고려한 것이다. 연구 초기에 조윤제가 국문학의 체계를 세우는 과정에서 2분법, 3분법, 4분법으로 수정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을 경기체가라고 구분
13세기경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여 조선초기까지 그 형태적인 명맥을 유지함
사물이나 경치를 묘사 서술하기 위해 한문구절을 나열
각 연의 중간과 끝 부분에 ‘위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라는 감탄형 문장을 써서 앞의 한문구절의 내용을 집약함
2. 형식적 특성과 율격
을 가사의 효시작으로 본다하더라도 조선초기는 경기체가의 발전기에 속하기 때문에 갑자기 경기체가가 쇠미하여 <賞春曲>과 같은 우수한 가사가 발생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그리고 3음보 위주의 연장체인 경기체가가 쉽게 4음보의 연속체로 바뀔 수 없다는 문제도 있다.
2. 시조에서 기
을 표방하면서 자연에서의 즐거움을 읊은 작품들이다. 강호한정과 안빈낙도가 주된 주제이다. 이러한 강호가사로는 정극인의 <상춘곡>,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성산별곡>, 박인로의 <사제곡>, <노계가> 등이 있다.
2) 주요 작자층
강호가사는 주로 조선 전기 때 사대부들에 의하여 지어졌다.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