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8세기(18C)의 극장
18세기에는 독일이나 러시아, 스웨덴 등지의 유럽 전역에서 극장 건물이 급증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 지역의 극장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확립된 건축 전통에 따라 지어졌다. 이 시기의 가장 유명한 극장 건물로는 아직까지도 건재하고 있는 스웨덴의 드로팅홀름(Dottningh
Ⅱ 본론
1. 18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프랑스의 철학자 루소는 부분적으로 로크의 영향을 받았지만, 인간의 본질에 관해서는 그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루소의 유명한 저서 에밀에 나타난 교육철학은 중세의 교육사상에 이의를 제기한 것이었다. 18세기 루소의 교육사상은 신교육 운동이
논리 때문에 조선사회는 땅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중화의 논리는 그만큼 조선시대 천하관의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서구식 세계지도가 본격적으로 소개, 보급되는 한편 18세기 중반경에는 지리정보에 대한 대내외적인 통제가 풀려나갔다.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계몽은 신화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 인간들이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하는 사고틀이다. 즉, 계몽이란 인간이 신의 계시에 의존하는 신학적 견해와 대비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
Ⅰ. 17세기(17C)의 한국정세와 세계정세
1. 정묘호란
1623년 서인들의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이 폐위되고 대북 세력이 몰락하면서 조선의 대외정책은 반전되었다. 실리보다는 명분을 중시하는 서인들은 광해군과 대북 정권의 중립적인 대외정책을 친명 배금 정책으로 바꾸어 명에 대한 의리를 지키려
1850년 에딘버러에서 등대 건설 기술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몸이 허약하여 부모님의 맹목적인 사랑을 받았다. 스티븐슨은 버릇이 없었고 대학에서 게으름만 피우며 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렸다. 스티븐슨은 부모님의 종교도 받아들이지 못했으며, 아버지의 대를 이어 기술자가 되겠다는 생각도 없었다.
18세기 영시의 특징
18세기는 이성의 시대이면서도 감성의 시대였고, 영국이 전 세계로 성장한 시대였다. 문학에서는 질서를 강조하는 신고전주의가 주류였다. 1660년부터 1700년까지의 왕정 복고기는 18세기와 직결되므로 이 시기도 발표에 포함한다.
발표의 성질 상 본문 전체가 참고자료를 요약∙
18세기에 중요 작자층으로 대두한 가객에 관한 연구인데, 연구자들은 가객시조의 연구를 통해서 후기시조의 특성을 밝혀내고자 한 것이었다. 새로운 시조담당층에 관한 논의는 조선후기 시조사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활동을 이룬 歌客과 歌壇에 대한 것이었다. 최동원 최동원, 「敬亭山歌壇과 老歌齋
Ⅱ 18~19 세기 이전의 동성애
2. 중세 기독교 시대
기독교사상이 사회를 지배
-모든 성적 행동은 기독교 계율에 따라 억제되고 성욕 자체가 음란,불결하다며 죄악시
3.르네상스 시대
사회문화적으로 전통적인 윤리도덕적 계율의 속박에서 벗어난 자유분방하였음
->동성애가 전인적 인간의 상으로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