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3년 7월 18일, 우리가 있는 이 곳 뉴욕 국립 극장에서는 관객들이 해리엣 비쳐 스토우(Harriet Beecher Stowe)의 작품인 『톰 아저씨의 오두막』(Uncle Tom's Cabin)을 새롭게 연극으로 각색한 무대 공연을 열렬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인기 소설을 채택하여 연극으로 각색하는 일은 19세기 중반에 유행한 방식 중 하
. 시골 학요 교사의 부인이라는 위치에 얽매여 있다고 생각하는 마샤는 유일한 도피처로서 소설을 읽는다. 삶의 허무를 치료하기 위해서 체홉의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일에 의존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말하고 있다. 밀리S. 배린저, 우수진 역(2008),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p. 292~293.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
1930년대의 경제공황은 미국인을 커다란 혼란속에 빠트리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이 시기는 경제적 침체와 아울러 정치의 부패, 사회부조리의 만연 등 자본주의의 말기적 현상을 나타냈던 시기이다. 그러나 매우 아이러니컬하게도 경제공황은 미국의 연극에 있어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
**서양 연극사에서 입센의 위치**
서양연극사에 근대극이라고 지칭하는 연극 장르가 있다. 이것은 19세기 말 시민사회 형성기에 들어서면서 고전주의 희곡이나 고대 고전극에 대립하는, 새로운 시민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연극운동에서 비롯되었다. 그 새로운 희곡의 진가를 발휘하기 위한 연극운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