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
1) 상투적인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 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
등장시킨 소설은 없었다. 이광수는 한결 과감했던 셈이다. 위의 책, p.25.
우리는 이러한 소설 『무정』을 통해 근대의 새로운 갈등상황과 혼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보고서는 1920년대의 기생과 여학생을 살펴본 뒤, 소설 속에 나타난 기생 영채와 여학생 선형의 대결구도를 분석하기로 한다.
소설로써 이룩하였다.
1920년대에 들어서는 1910년대의 과도기적 모습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었다. 1910년대에는 최남선, 이광수 2인 문단 시대라 할 만큼 작가나 내용 면에서 미진했던 점들이 1920년대로 오면서부터 다양해지면서 비로소 본격적인 현대 문학의 기반이 확립되어 갔다. 이 밑바탕에는 3·1
1920년대
① 대중문화 및 대중성에 반대한 문학사조
- 낭만주의 문학 : 3.1 운동의 실패와 서구 상징주의 시의 영향. 퇴폐적, 유미적, 허구적, 감상적 경향. 자연으로의 도피 및 동양적 체념과 무상감 표출
② 대중문화 및 대중성을 옹호한 움직임
- 주로 소설 분야에서, 근대적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
Ⅰ. 1920년대의 언론관계법
언론규제를 위한 법적근거로 주된 것은 조선왕조 말에 이완용 내각이 일본통감부의 내시(內示)에 따라 법률 제1호로 공포한 「신문지법」(속칭 「광무신문지법」)이라고 할 수 있다(鈴木敬夫, 1988). 이어 제정된 「보안법」은 결사의 해산, 多衆群集의 해산 등을 골자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