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식민지 조선 김기림의 시론과 근대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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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사] 식민지 조선 김기림의 시론과 근대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김기림, ‘근대’를 만나다
1.1. 새로운 것에의 지향, 모던
1.2. 1930년대, 경성에서 ‘근대’를 읽다
1.3. 새로운 것을 꿈꾸게 한 그의 생애

2. 김기림의 시론―문학을 통한 근대성에의 천착
2.1. 시론의 전개 양상
2.2. 현실의 반영으로서의 시
2.3. ‘과학’과 ‘지성’의 강조
2.3.1. 과학의 강조
2.3.2. 지성의 강조―주지주의
2.4. ‘오전’의 시론
2.4.1. 건강성과 명랑성
2.4.2. 르네상스의 초기정신으로서의 ‘오전’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0년대 조선의 시단(詩壇)에서 모더니스트를 자처한 김기림을 오늘날 다시 주목해야 하는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 이는 우리 시사(詩史)에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운동이 우리 시문학의 현대적 전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거니와, 이 시기 싹트기 시작한 근대성에 대한 담론들이 당대 문학에서 식민지화와 함께 맞닥뜨리게 된 ‘근대’를 어떻게 인식, 구현하고 있는 가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는 까닭이다.
또한 우리는 과거를 탐색함으로써 ‘과거의 연장으로서의 현재’를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 근대에 대한 성찰은 식민지와 분단이라는 왜곡된 조건 속에서 근대를 맞이하고 육화한 우리에게는 절실한 것인데, 이러한 지점에서 ‘근대의 원풍경’을 처음으로 경험하고, 그것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론을 확립하고자 했던 김기림을 읽어내는 일은 유의미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고에서는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그가 파악한 근대란 어떤 모습이었으며, 그러한 근대 인식이 그의 시론에 어떠한 양상으로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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