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의 혼란은 주체의식에서 비롯된다. 사회의 발전 그리고 무질서 등은 당시 지식인들에게 자아의 존재를 다시금 생각하게 했다.
그 계기를 마련한 것은 4.19로 1960년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가 되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4·19가 60년대를 규정하는 기폭제의 역할을 하고 있음에
1950년대 실존주의의 발전적 모습으로 1960년대에 정착하게 된 문학의 이론적 양상은 참여론으로 대두되었고, 복고주의적 전통의 틀 안에서 민족문학을 완성하려는 독창성과 예술성 을 지향하고 예술성의 가치를 옹호하는 순수론의 입장과 대립하였다. 60년대의 문학사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던 순수
Ⅰ. 1960년대의 문학1960년대는 온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강열한 열망으로 시작된 4.19가 5.16이라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그 싹을 잘리게 되자, 역사는 이 시기의 지식인들에게 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쟁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어느 때보다도 현실 참여의 문제를 심각
Ⅰ. 서론 -1960년대문학사 개관
5 · 16 군사정변이 일어나기 직전 4 · 19혁명을 계기로 하여 우리의 일부 문인들은 그때까지 금기시되어 오던 이데올로기 비판을 비롯하여 문학의 현실 참여적 가능성을 확대하였다. 최인훈의「광장」(1960)이 6 · 25전쟁 이후 처음으로 이데올로기의 고착성에 회의를 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