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들에 비해 면밀한 탐구가 이뤄지지 못했고, 이용악은 이름만 나오고 있다). 식민지 후기 시적 공간에서 ‘전통’이 된 김소월, 정지용과 모더니즘, 현대에 와서 밝혀지는 백석의 시 세계는 「한국어의 훈련과 의미」에 더 논의할 만한 주제라고 생각한다.
2. 1920년대시적 경향한국의 근대시는
Ⅰ. 서론
한국의 현대시는 1930년대와 1940년대 전반기를 거치면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발전이 우리 민족사에서 가장 어두운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데 그 의의가 더욱 크다. 1930년대는 한국현대시의 발전에 있어 특히 중요한 시기였다. 20년대의 낭만적 경향을 띤 어딘가 미숙한 감상
시 사회 여론을 주도한 신문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시사평론, 학술, 문예 등을 종합 편집하였다. 1923년 6월 40권을 낸 후 그해 7월부터 ≪시대일보≫로 개제하여 속간 되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283.)
과 《신생활》 1920년대의 종합잡지. 1922년 3월 11일 박희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예술가 조직이다.
카프의 초기활동은 흔히 신경향파(新傾向派) 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불린다
의 편향적 내용주의에 대한 반발 속에서 새로운 시의 차원을 개척하였다. 1930년대에는 일제의 좌익 세력에 대한 탄압과 자체의 비판으로 카프가 해체되고 문학
경향이었다.
1920년대시의 특징은 동인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전문 문인 집단이 등장하여 문단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1910년대의 시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의미의 자유시 형식을 확립, 발전시켰다. 그리고 서구의 여러 문예 사조가 도입되어 다양하게 창작되었는데 1920년대 초기의 시는 감상적 낭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