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김순녀(2011)의 ‘우리말 규범의 어제와 오늘’ 의 논문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인류 역사는 언어의 분화가 민족의 분화를 초래하고 언어의 통일이 민족의 통일을 이루게 됨을 증명하였다. 또한 언어의 통일을 도모하려면 언어의 규범화
Ⅰ.들어가는 말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역사학 심지어는 신학에까지 확산되면서 마침내 근대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반성하는 철학적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어진다. 이미 1980년대 중반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술 분야를 넘어 문화 전반으로 이어지고 그 속도는 말 그대로 섬광처럼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도 1900년대가 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우리는 ‘교육’하면 ‘학교교육’을 연상할 정도로 학교교육을 절대시하는 학교교육 중심의 사회에서 살아왔다. 학교에 다니는 것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하게 함으로써 학교에 다닌 것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동일시하도록 하는 학력주의 사회 속에서 교육은 시험 준비를 위한 지식 전달만을 지향하
시험도 국사홀대 현상에 한 몫 했다. 정부가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공직자를 선발한다며 공직 적격성 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