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에서 고린도전서 12장 13절에 근거하여 ‘성령세례’라는 말을 쓴다.
성령세례에 관하여 전통적인 입장을 가진 학자들은 박형룡, 박윤선, 아브라함 카이퍼, 존 스토트, 리차드 개핀등을 들수 있다. 성령세례는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순간에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결코 반복성이 없다. 구원
신학, 예수관, 구원관-을 사용하여 각각의 시각을 가지고 어떻게 민중신학을 바라볼 수 있는가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4. 민중신학의 내용) 이어서 이러한 민중신학의 내용을 기존의 복음주의 교단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그들이 지적하고 있는 민중신학의 한계는 어떠한 내용들인지에 대하여 살
신학적 조명을 하는데 주력해 온 경향이 있었다. 1970년대에 취급된 대표적인 주제들은 “사회정의 실현과 사명”(1971)“, ”복음의 역사화“(1973), ”고난과 소망“(1974), "교회와 민중”(1975), “기독교와 민중문화”(1976) 등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과 이 결과로 고통받고 있던
세기의 어느 무명의 그리스도교인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환자를 찾아볼 때의 자세를 이렇게 기록하였다.
“그 마음에 속임수가 없으며, 욕심이 없으며, 시끄럽거나 허황된 말을 늘어놓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에서 대화를 나누며, 거만한 자세나 거룩한 척, 학식이 있는 체하지 않고, 겸손한
대한 연구에서, 그 종말론적인 신학적 공감대를 확인하였습니다. 꼭 배타적인 것만은 아닌 예배 전통들도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오늘의 예배 현장인 세계 곧 지구촌에서 공동 과제의 발견에 함께 눈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매우 희망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