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도 도약하며 반종지 하는것이 주제선율의 특징이다. 종지 전에 트릴이 나오는것도 특징적 요소로 볼 수 있으며, 대주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음가를 가진다. 강박에서 반박자를 쉬고 들어감으로써 응답의 제시가 용이해 지는 특징이 있으며, 주제는 제시부에서 S-A-B, 즉 1-2-3의 순서로 제시된
Ⅰ. 서론
비엔나 출신의 작곡가로, 비엔나 왕실 예배당의 소년 가수 훈련 학교의 학생으로서 음악적 훈련을 쌓았다. 이곳에서 그는 바이올린 연주법을 습득하고 이론을 배웠으며, 노래 연습도 하였다. 변성기가 되면서 그는 이 학교를 떠나 약 3년간 국민 학교에서 재직하였다. 그 후 그는 낭만주의적
Ⅰ. 서론
김미숙은 “중등학교의 음악감상”에서 유명한 교향곡이나 협주곡, 실내악 등을 감상하면서 제시부에 나오는 주제를 기억했다가 반복될 때 따라 부른다. 주제를 스스로 찾아내게 하며 눈으로만 하는 분석이 아닌 귀로 판단하여 알아내게 하는 것은 주제 분별력 및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감
조성음악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그의 작품발전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예상되어 있는 것이다.
그는 그레고리안 찬트 등의 고대음악을 연구하여 작품에 적용시켰다. 또한 1950년부터 써오던 음악언어 즉, 음렬기법, diatonic선법, quarter-tone 등을 여전히 구사하면서 고대음악을
제시부-전개부-재현부의 형태는 균형 잡힌 이성의 전개를 나타내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하겠다.
둘째, 음악에 있어서 다이나믹(dynamics)의 변화가 좀 더 다양해졌다. 바로크 시대에는 셈여림을 바꿀 때 단지 피아노(p)에서 포르테(f)로 하는 등 단계적 강약 변화밖에 없었는데, 이 시대에 와서는 점점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