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술교육 이론은 상당 기간동안 로웬펠드의 영향력 하에 있어왔다. 미술교육 이론이 체계화되지 못하던 시절, 로웬펠드의 공헌은 상당히 의미심장한 것이었다. 로웬펠드는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 수업은 유아의 표현을 장려하고 도와주는 방식으
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해서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 다음으로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K. 휘들러나 K. 랑게 등에 의해 대두되었다. 이어 예술은 미의 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체의 고유성이 있다
Anna Barbauld (1743-1825)
?낭만주의에 소속된 시인이지만, 추구했던 시적경향(주제,태도)은 “신고전주의(1660-1740)”에 가까웠다.
1.Anna Barbauld
-Dissenter
-1773 첫 시집 출판, 1774 Rochemont Barbauld 결혼
-Dissenting Academy 설립 (교육에 온몸을 바치다)
-Locke의 본성/교육론에 동의
2.Barbauld 관련 중요사항
-Slave Trad
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