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mesis)에 불과하다!
플라톤의 예술 비판 : 존재론적 측면
예술 작품의 존재론적 위상에 대한 비판 (모방론)
플라톤은 『국가』 10권에서 ‘침대의 비유’를 통해 회화나 조각 등 시각 및 조형예술의 존재론적 위치를 열등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에 의하면 화가가 그린 침대는 ‘침대의 이데아’에 주목하
『스포츠미학』 미학 애술미적 대상
1. 미학(美學 Aesthetics)
1)명 칭
미와 예술에 관한 이론적인 반성과 사고는 멀리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되어왔지만, 하나의 학문으로서 ‘미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그 보다 훨씬 뒤인 18세기 중엽 독일의 바움가르텐(A.G. Baumgarten)이 그의 저서 『
Aesthetics」에서 ‘모방’은 영어로 ‘imitation’과 ‘representation'의 두 가지 의미를 모두 갖고 있는데, 전자의 의미는 다른 예술가의 제작을 모범으로 하여 그것과 같은 방법으로 제작하는 것을 뜻하고, 후자는 인물이나 세계의 사물들이나 장면들을 재현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또한 <<美學事典>>의 「美學
1. 왜 지금 ‘인간 가치’가 문제인가?’
1) 조엘 가로 (J. Garreau) “우리는 지금 역사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우리의 기술은 바깥세계를 겨냥했
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우리의 기술을 바로 우리 자신의 내부로 돌리는 전면
적 절차
1. 서론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시대 배경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지난시간 다루었던 월터 페이터(Walter Pater)는 빅토리아시기의 작가이다. 이시기 영국은 대내적으로는 산업혁명이 완성되어 경제적인 부흥을 구가하고, 대외적으로는 식민지를 팽창시켜 제국주의의 전성기를 누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