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은 목회의 본질이며 교회를 표현하는 한 방법이며 목회적 특성이 행동으로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이 심방이다. 초기 한국 교회의 심방을 거론할 때 ‘전도부인’(Bible Woman)과 ‘부인권서’(Woman Colporteur)가 있다. 이 둘은 가정을 방문해 복음을 전하고 성경을 판매하고 한글을 깨우쳐 주는 일을 했다.
De-Lovely Script
Hello, Cole.
l let myself in.
Were not late, are we? l hate to be late.
No, were fine.
That sounded lovely.
l hate funeral music.
Though, under the circumstances,
l suppose l should say my prayers.
Why start now?
Exactly.
lf l believed in God,
he would be a song-and-dance man.
He would have to carry a tune.
Preferably one of mine.
Do you think he would like this?
In the still of
Ⅰ. 개요
한국기독교의 뿌리는 만주에서만 발견되지는 않는다. 일본에서 활동한 이수정(李樹廷)은 성경번역 사상 놀라운 일을 하였다. 1882년 9월에 수신사(修信使) 박영효(朴永孝)의 비공식 수행원으로 일본에 건너가 그 이듬해 1883년 4월 29일에 세례를 받음으로써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세례 받은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기원
만주(만주)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제네럴 셔어먼(General Sherman)호는 미국 프레스톤(preston) 소유의 중무장상선으로 1866년 9월 2일 양각도(양각도)에서 불타고 이 배에 탔던 사람들은 평양군
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
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Ⅰ. 머리말
선교 초기부터 그 발전이 놀라웠던 한국 기독교는 그 발전 요인을 여러 각도에서 거론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성경의 번역, 반포라는 측면을 먼저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외국 선교사가 한국에 정착하기 전에 성경의 일부가 만주, 일본에서 번역되었고, 그것이 권서에 의해 몰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