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 비평(Formgeschichte)이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인 1920년 경에 M. Dibelius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Formgeschichte des Evangeliums(Tuebingen: J.C.B. Mohr)가 1919년에, 그리고 R. Bultmann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Goettingen: Vandenhoeck & Ruprecht)가 1921년에 출판되었다.
시작되었던 것과 비슷하
Evangelium und die kirchen 』. 1960
그리고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다시 루터교회, 개혁교회, 영국성공회, 재세례파가 분리되었는데 이 모든 그룹들은 성경과 사도시대의 교회와의 연속성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기독교 신앙의 사귐을 공유하나 신앙고백이나 교회의 조직과 정신 그리고 영성 문제에는 큰 차이가
Evangelium und die kirchen 』. 1960
그리고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다시 루터교회, 개혁교회, 영국성공회, 재세례파가 분리되었는데 이 모든 그룹들은 성경과 사도시대의 교회와의 연속성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기독교 신앙의 사귐을 공유하나 신앙고백이나 교회의 조직과 정신 그리고 영성 문제에는 큰 차이가
파라클레토스의 개념에 대해서는 연구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신약 전체에 언급된 곳이 몇 군데 없을 뿐더러 요한문헌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이다. 파라클레토스는 신약성서의 다른 부분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며 오직 요한복음서에서 4번(14:16,26, 15:26, 16:7), 요한1서(2:1)에서 1번 언급되고 있다. 요한복
I. 서 론
신앙의 멋진 사나이’ - 이 말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도 언제나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며 늘 ‘신앙의 시련’에서 세상의 만 가지 현상을 새롭게 피어나게 한 종교 개혁자 마르틴 루터(1483-1546)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16C 종교개혁의 핵심인물인 마틴 루터는 교회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