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 비평(Formgeschichte)이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인 1920년 경에 M. Dibelius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Formgeschichte des Evangeliums(Tuebingen: J.C.B. Mohr)가 1919년에, 그리고 R. Bultmann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Goettingen: Vandenhoeck & Ruprecht)가 1921년에 출판되었다.
시작되었던 것과 비슷하
Evangelium und die kirchen 』. 1960
그리고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다시 루터교회, 개혁교회, 영국성공회, 재세례파가 분리되었는데 이 모든 그룹들은 성경과 사도시대의 교회와의 연속성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기독교 신앙의 사귐을 공유하나 신앙고백이나 교회의 조직과 정신 그리고 영성 문제에는 큰 차이가
Evangelium und die kirchen 』. 1960
그리고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다시 루터교회, 개혁교회, 영국성공회, 재세례파가 분리되었는데 이 모든 그룹들은 성경과 사도시대의 교회와의 연속성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기독교 신앙의 사귐을 공유하나 신앙고백이나 교회의 조직과 정신 그리고 영성 문제에는 큰 차이가
파라클레토스의 개념에 대해서는 연구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신약 전체에 언급된 곳이 몇 군데 없을 뿐더러 요한문헌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이다. 파라클레토스는 신약성서의 다른 부분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며 오직 요한복음서에서 4번(14:16,26, 15:26, 16:7), 요한1서(2:1)에서 1번 언급되고 있다. 요한복
I. 서 론
신앙의 멋진 사나이’ - 이 말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도 언제나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며 늘 ‘신앙의 시련’에서 세상의 만 가지 현상을 새롭게 피어나게 한 종교 개혁자 마르틴 루터(1483-1546)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16C 종교개혁의 핵심인물인 마틴 루터는 교회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유
비트겐슈타인
비트겐슈타인 [Wittgenstein, Ludwig Josef Johann, 1889.4.26~1951.4.29]
오스트리아 빈 출생. 1920년대에는 오스트리아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무렵의 사상은 논리적 원자론(原子論)에 속하는 것이었으며, B.러셀과의 상호 영향에 따라 형성된 것이었다. 그후 점차 인공언어(人工言語)에 의한 철학
안락사와 관련한 용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린 후 현재까지의 안락사에 대한 입장 차이를 뇌사에 관한 문제와 관련하여 사례 조사를 통하여 밝힌 후 이러한 입장 차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윤리적인 관점에서 논리적으로 밝히도록 하겠다.
결론부터 이야기한다면 안락사에 대한 나의 입장은 찬성이
매스미디어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삶 속에서 어린아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전 세계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큰 영향 주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매스미디어란 대량의 정보를 미디어라는 수단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는 그 시대에 따라 다양한
16세기에 일어난 종교 개혁은 ‘예배의 개혁’이라고 할 정도로 예배에 대한 개혁자들의 관심은 대단했다. 많은 종교 개혁자들은 당시의 로마 교회를 보면서 예배 개혁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했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했다.
종교 개혁자들은 사상적으로 동일한 맥락에 서 있었으므로 그 출발부터 보
누가복음 15장 1-3절, 11-32절 주해보고서
: 누가 잃어버린 자인가? (Who is the Lost?)
I. 서론
누가복음 15장은 예수님의 세 가지 비유에 관한 말씀이다. 첫째, 잃어버린 양 비유, 둘째, 잃어버린 드라크마 비유, 셋째, 잃어버린 아들에 관한 비유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이 세 비유의 중심주제는 ‘잃은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