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ismus)
18세기의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의 계몽사상에 대립하여 문학의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독일에서 등장. 16세기의 인문주의가 시세로주의로 변질되었던 것을 지적,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는 동시에 18세기 계몽사상의 이성 지상주의에 대항하는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Humanismus;인문주의)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19세기 서구의 교육사상가들은 교육과정에서 고전이 차지하는 핵심적 위치를 확립하였던 인문주의자들의 학문적 경향과 그 업적에 인문주의 혹은 인문교육이라는 용어를 적용하였다. 그러므로 ‘인문주의’ 혹은 ‘인문교육’이라는 용
① 휴머니즘적 비평 방법
선명한 이데올로기의 형태로 14~16세기경 봉건제와 그 사상표현으로 기독교 종교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르네상스 시기에 발생하여 있어서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라 칭한다. 그래서 모든 인간 행동과 결정의 바탕은 어떤 보편적 인간 본성이 존재하느냐고 주장한 인간 중심
산업복지 (industrial welfare)란 복지국가 또는 복지사회의 하위개념 (sub-concept)으로서 이상적 ․ 목표지향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복지국가나 복지사회가 인간이념의 최대공약수인 것처럼 산업복지도 산업사회에 있어서 근로자 이념의 최대공약수라고 할 수 있다.
훌륭하고 바람직한 새로운 사회(new
계약이론과 사정변경의 원칙
제 1 절 고대 로마법상의 계약이론
Gaius는 자신의 법학원론에서 채권행위를 요물계약(사물의 인도), 언어계약(일정한 방식에 따른 당사자간의 구두 문답), 문서계약(일정한 방식에 따른 문서), 낙성계약(의무를 발생시키기에 충분한 당사자들의 합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
존재와 시간
(Sein und Zeit)
목차
1. 작가‘마르틴 하이데거’……………… 1-2
2. 존재와 시간 서평 …………………… 2-4
3. 느낀점
- 인간 존재에 대한 탐구 ……………………… 5
Martin Heidegger (1889-1976)
하이데거, 그는 20세기 독일의 실존철학을 대표한다. 1889년
9월 26일 바덴주(州) 메스키르히에서 출생하
Ⅰ.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의미
휴머니즘이란 말이 인간주의·인도주의·인본주의 또는 인간중심사상 등 여러 가지 숭어로 불린다는 사실은 무엇보다도 휴머니즘의 내용과 성격이 다채다양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명칭과 성격을 달리하는 여러 갈래의 휴머니즘을 一貫하는 공통적 요소, 기
1. 고대의 교육
그리스 문화는 인본주의(humanism)를 강조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을 봐도 인간의 세계와 비슷하게 생활했으며 그리스 사람들은 신비스러운 신의 세계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인간세계를 더욱 중시했던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완전성을 추구했던 특징이 있다. 그리스 사람들은
2. 중세의 교육
중세 사회는 로마제국의 몰락 이후 3대 문화권으로 나뉘어졌으며 로마 교황 중심으로 한 기독교와 민족적인 봉건국에 의하여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게 되었다. 중세 유럽의 주체는 봉건 영주와 교회들이었다. 중세교육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인간을 순종과 신앙으로 이끌고 기독교적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