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중심학습(PBL)이란?
문제중심학습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교수-학습모형으로 약 20 여년 전에 의과대학에서부터 시작되었다(김주연, 2002). 문제중심학습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데 가장 커다란 공헌을 한 Barrows(1985)는 구체적인 문제로부터 시작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을 “ 학습
IMSA컵 마인트스포츠 페스티벌이 벌어졌다. 이 행사는 IMSA가 주최하고 러시아 소토바야그룹의 후원으로 축제 형식으로 벌어졌지만 바둑, 체스, 브릿지, 체커(checkers) 등의 종목에서 각 부문 총 25000달러의 상금을 놓고 열띤 경합을 벌였다. 그리하여 초청전으로 벌어진 바둑에서는 90년대 초 대학바둑의 강
IMSA(Illinois Mathematics and Science Academy)의 문제중심학습센터 CPBL(Center for Problem-Based Learning)은 문제중심학습을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주의 깊게 재구성하는 방법을 통해서 커리큘럼과 교수법을 조직하는 교육적인 접근 방법으로 정의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생들은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분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