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된다. 그레마스는 서술자 또는 저자라는 개념 대신에 언술과정 또는 언술과정의 주어 Subjekt des Aussagevorgangs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이 개념은 잠재적 구조인 랑그(또는 콤페텐츠)와 구체화된 언어행위로서의 파롤(또는 퍼포만스) 사이에서 기능하는 중개적 심급이다.
I. 서론
마크 포스터(Mark Poster)는 모든 시대는 상징적 소통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러한 형태는 내적, 외적 구조와 의미작용의 수단 및 관계를 내포한다는 의미에서 마르크스의 생산양식론에 빗대어 정보양식론을 펴고 있다. 그는 정보양식에 따라 인간의 역사단계를 대면적 구어적 의사소통단계, 인쇄를
Ⅰ. 머리말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언어이다. 그러나 문학 장르는 단지 순수한 언어만으로 구현되지 않고, 언어 외적인 요소, 예를 들어 노래, 행동, 춤, 등의 요소와 결합하여 ‘실현화(realization)' ‘실현화’의 개념은 ‘문학작품은 실제적 텍스트의 반영에 관여하는 제반 행위(action)를 포
desErzähler)와 유우머(Humor)를 지적했다. Hegel미학에서 유래하는 이 유우머는 웃음의 세계관과는 거리가 먼 應用幻想(angewandte Phantasie)이고 작가의 기본적인 창작원리이다. 그러면 변용개념의 미학적 의의는 카이저(W. Kaiser)는 “문학에서 意味들은 더 이상 실제의 事情(Sachverhalte)에 관계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