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은 집단학습의 한 종류로써 전통적인 소집단학습과는 구별된다. 협동학습에서의 집단은 구성원의 역할과 임무, 학습과제가 매우 구조화된 집단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협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성, 협동능력, 타인존중 태도 역시 길러준다. 뿐만아니라 협동학습의
학습관을 분석하고 이들의 철학적 배경을 탐색하여, 열린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인본주의, 낭만주의,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기술한다. 또한 그는 열린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의 개방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은규의 연구 이후 이인효
결정하며, 각 과제에 할당된 시간의 양을 결정하며, 팀원들이 수행해야 하는 매개변인을 결정한다. 일단 팀들이 과제를 시작하게 되면, 그 운영권은 각 협동 팀에 있는 학생들에게 신속하게 이양된다. 팀원은 역할분담, 과제수행, 시간과 주위 시설물의 활용방법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린다.
모형은 학습과제의 분담 즉 작업 분담구조를 통해서 집단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을 일으킨다.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모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이러한 학습 형태를 직소(Jigsaw)라고 붙인 이유는 모집단이 전
학습 장면을 열 수 있도록 문제 제시- 반응 - 회답 검토 - 새로운 문제 제시를 반복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이 때, 컴퓨터는 학습자에게 시시 때때로 필요한 환류(feed back)를 수행하든지, 아니면 적절한 보상이나 위로 등을 수행함으로써, 개별적인 학습과 수준에 따른학습을 수행하게 한다는 이점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