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시각과 미디어
목 차
머리글
1. 이미지변용
1.1 보는 관점의 위상
1.2 언어설명의 신비화
1.3 복제환경의 의미
1.4 회화의 새로운 가치
1.5 분해된 이미지
2. 사회공간화된 이미지
3. 「보는 것」과 「보여지는 것」
3.1 광경으로서의 여성
3.2 NUDE 와 NAKED
3.3 「나체」의 기능
4. 보여지는 여
Ⅰ. 서론
한 걸음 나아가 언어의 이해는 언어와 관련한 지식뿐 아니라 일반 지식과도 무관한 것으로 본 성현들의 말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의 언어는 지식이 많고 권력과 재력이 있는 소위 지도층일수록 깊이 병들어 있고, 반대로 배우지 못하고 가진 것 없는 소시민 사회에서 그런대
Ⅰ. 서양의 패션
1900년대 패션은 상류층의 최상층에서 시작되었고, 성장하는 중류층에 의해서 추종되었으며, 점차적으로 낮은 계층으로 퍼져나갔다.
비교적 짧았던 에드워드 시대의 최고의 패션리더는 왕과 왕비였다. 동경을 받았던 여성들의 모습은 잘 가꾼 성숙미를 가진 여성의 모습이었다.
웨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운동이다. 역사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크레눔의 발굴이나 동방 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
Ⅰ. 신고전주의의 건축
바로크․로코코 건축을 지나 근대 건축에 이르는 과도기인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말에 이르는 시기에는 신고전주의, 고딕 복고, 절충주의 건축이 크게 대두되었다. 신고전주의 건축은 1750~1830년에 꽃피웠으며 19세기까지 계속되었다. 고대 로마나 르네상스 건축과 구분하기
Ⅰ. 개요
영국에서는 1720년대부터 팔라디오풍 건축이 대두했는데, 비트루비우스, 팔라디오, 이니고 존스 등을 추앙한 벌링턴 경, 캠벨과 그 후계자들이 대표적이며 특히 1780년대 이후에는 고귀한 단순성, 고풍스러운 장려함 등을 추구했다. 1800년대가 되면 존 손 경을 대표로 영국 전역에 신고전주의
Ⅰ. 서론
미학은 개별적인 성격과 보편적인 성격을 동시에 공유할 때에만 진정한 하나의 학문으로 빛날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관해 에르하르트 욘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어떠한 예술도 (다른 모든 인간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성향과 개별적인
* 신고전주의의 역사적 배경
프랑스 혁명이후는 문화는 유사이래 언제나 되풀이되며 보여졌던 바와 같은 일부 권력층의 기호나 취미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니고 직접 국민 대중과 관계를 맺으며 예술의 보호자는 왕후귀족이 아니라 일반시민으로 된다는 것이다. 각자는 황후 귀족의 취미나 기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