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1. 공감각(synesthesia)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평상어와 방언에 은유를 비교하면서 은유의 비범하고 고귀한 특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리스 시인들은 청각예술인 시음악을 다룰 때 종종 시각, 촉각, 미각, 후각적인 형용사를 사용해서 그 소리를 섬세하게 묘
미메시스(현실의 모방)와 포이에시스(자유로운 예술형상화의 과정)간의 문제가 제기되고 역사적이거나 이데올로기적인 가치평가의 문제가 뒤따른다.
2. 미메시스와 포이에시스
19세기 중반 이후 사실주의자들에 의한 사실(Realität)에 충실한 묘사에의 요구는 문학에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가져
미메시스(현실의 모방)와 포이에시스(자유로운 예술형상화의 과정)간의 문제가 제기되고 역사적이거나 이데올로기적인 가치평가의 문제가 뒤따른다.
2. 미메시스와 포이에시스
19세기 중반 이후 사실주의자들에 의한 사실(Realität)에 충실한 묘사에의 요구는 문학에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가져
미메시스의 개념에 그 기원을 둔다.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는 제전적 개념(제사장의 제사의식), 데모크리투스적 개념(자연물의 기능의 모방), 소크라테스적 개념(회화, 조각의 자연물의 모사)으로 다양하게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제사의식에서 비롯된 무지케
미메시스와 합리적 구성이라는 이중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그는 겉보기에 대립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상보적 관계에 있는 이 두 측면을 통해 진정한 현대예술의 개념을 규정하려고 시도한다. 여기서 그는 현대예술이 퇴행적 미메시스와 물화된 합리성으로 양극화되는 데 반대하여,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