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소피스트
B.C 5세기 페르시아 전쟁을 맞이하면서 사람들은 전통적인 신관에 대한 회의와 그 존재에도 회의를 가졌다. 따라서 객관적인 질서에 대한 소박한 신뢰를 잃어버리고, 법과 사회질서의 기초를 주관적이고 인간적 주체 중에서 구하게 되었다. 즉 주관성의 지
플라톤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간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
향연 (Symposion), 국가론 (Poloteis), 파이드로스 (Phaidros) 등이 있다.
셋째로는 후기 대화편이 있는데 이 대화편은 노년에 쓴 글들로 중기 대화편에서 다루었던 내용들을 좀더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테아이데토스(Theaitetos), 소피스테스(Sophistes), 정치가 (Politikos) 법률(Nomoi)등 이다.
Nomoi)로 대별하고 최선의 국가는 이상국가이며, 차선의 국가는 법치국가라고 한다. 그에 의하면, 이상국가란 국민을 본질적으로 선량하게 하고, 정의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국가를 뜻하며, 이러한 이상국가의 규모는 인구가 5,040명 정도의 인구가 적절하다고 하고, 다양한 인간의 욕망 충족을 위해서 그
운명에 관한 신화적 이해의 양면성이 함께 작용하여야 한다.
nomoi (‘율법’ 또는 ‘법’)
‘폴리테이아’에서 보다 더욱 깊이 종교적 기초에 근거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훨씬 더 구체적으로 생활 세계의 현실에, 비합리성에, 본능적 생활에, 상상력에 그리고 도야하는 삶에 근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