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와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는 스콜라사상의 영향으로 이성이 강조되고, 문예부흥의 영향으로 인간성이 강조 되었고, 종교적인 갈등과 분열, 새로운 과학운동의 발흥 등을 통한 중세문화에서 현대과학으로 이행되는 전환기였다.
1) 스콜라철학(Scholasticism)
스콜라철학자
중세 철학의 완성자라고 할 수 있는 토마스 아퀴나스, 우리가 그의 주요 사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중세 시대의 철학과 신학의 사회적 배경 및 정신적 흐름을 아는 것은 그 이해를 낯설지 않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하나 이해를 돕자면 중세에 있어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이 받아들
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Schola철학은 교회의 신앙, 즉 이미 정해진 교의를 교회조직에 합당하게 체계화시킴으로 이성에 합당한 것임을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었다.(이성에 비추어 신앙을 비판하거나 검증해 보이려는데 있지는 않았다.) 즉, 확립되어 있는 교외 + 어떻게 이 교의들을 증명하고 질서있게 체계화할 것인가에 관심이
중세 13세기는 “스콜라 신학”의 절정을 이루었다. 스콜라 신학은 특유한 방법론들을 가지고 있었던 신학으로서 “학교”(school)속에서 발전한 신학에 붙여진 이름이다. 스콜라티시즘(scholasticism)은 분명 중세철학과 동일시 될 수는 없다. 그것은 또 어떤 특정 인물이나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학설의 체
scholasticism의 길을 열게 됨), 모든 성경과 그리스도와의 관련성(바울 서신들을 공관복음보다 더 복음적으로 보고 요한복음, 로마서, 베드로전서를 “모든 책들의 알맹이와 골수”로 봄으로 “정경 속의 정경”의 문제를 야기함)등을 제시하였다.
2. 칼빈(1509-1564)
칼빈은 “주석의 최고의 미덕은 간단 명
중세 13세기는 “스콜라 신학”의 절정을 이루었다. 스콜라 신학은 특유한 방법론들을 가지고 있었던 신학으로서 “학교”(school)속에서 발전한 신학에 붙여진 이름이다. 스콜라티시즘(scholasticism)은 분명 중세철학과 동일시 될 수는 없다. 그것은 또 어떤 특정 인물이나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학설의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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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학자들은 이성과 논리를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주의 깊게 체계화하기 시작했다(학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1. 이와 같은 노력을 스콜라주의(Scholasticism)이라 한다.
2. 스콜라주의는 이성, 논리, 철학 등을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정확하게 정의해 보려는 R.C.내의 강한 세력이 되었다.
철학
2)어원
고대 그리스어 스콜레 (σχολη) -> 라틴어 스콜라 (Schola)
-> 중세의 기독교 교회나 수도원에 소속된 학교 스콜라 (Schola)
-> 학교의 교사나 학생 스콜라티쿠스 (Scholasticus)
-> 스콜라 철학(Scholasticism)
교회학교의 대표적 7학과
- 문법, 변증법, 산수, 기하, 음악, 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