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의 개요
E-Fishery는 공유재 문제와 공유재와 제도와의 관계에 대한 보다 활발한 학습을 돕기 위한 교재로 미국 Indiana University의 Workshop in Political Theory and Policy Analysis 에서 개발되었다. 수업시간에 학습한 공유재 문제를 게임으로 만들어 4~5명으로 구성된 공동체 (community) 에서의 공유재 사용과
뉴질랜드는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 나라로 세계적인 평판을 얻고 있다. 대부분의 중․고등학교들은 국립이지만, 특별한 철학이념이나 종교적인 전통을 유지하는 사립학교들도 상당수 있다. 1877년 최초로 교육법을 제정,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무상 의무 교육제도를 도입한 이래 1989년의 교육
거의 대부분 임의로 어장을 지정하는 방식을 사용함.
의사소통 전에는 조원들을 돌아가며 감시하는 전략을 택하였으나, 협동 가능 후부터는 아무도 감시하지 않았음.
초반에는 다 함께 토론을 하였으나 총소득의 개선이 없는 상황에서 조장이 주로 전략을 내시는 위주가 되었고, 저학년의 참여부
세 번째, '올바른 전략의 존재' 이다. 리더가 협력을 부르짖어도 리더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협동은 발생하지 않는다. 앞서 두 번째 이유에서 보았듯이 구성원들의 협력과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구성원들이 리더의 열변에 협동하려는 의사를 취하였다고 할지라도 올바른 전략이 존재하지 않는
20세기 초 위대한 리더(great man)에 관한 이론은 특성이론(trait theories)로 발전되었다.
Trait : 한 개인의 능력, 동기 또는 행동의 패턴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특성을 지칭한다.
20세기 중반까지 Trait 이론들은 리더는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특성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20세기 중반 Ralph stogdill 이 그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