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uerspiel을 우리말로 옮긴 것. - trauer(悲) + spiel(劇) = 슬픈 극
- 오늘날 비극의 뜻으로 쓰이는 tragedy의 어원은 그리스어 tragoidia에서 유래.
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적 성격의 결함에 의
“우리가 제가끔 돌의 장벽을 친 듯이 식탁에 앉거나, 또는 밤이 되어 [...] 현관문께에서 부딪치면, 우리를 휩싸는 비애(Trauer) 는 마치 세상의 한 끝에서 다른 끝으로 이어져있는 하나의 활(Bogen)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팽팽하게 당겨진 활시위에는 아무런 움직임 없는 하늘의 심장부를 찌르려고 화살이
프랑스의 15세기는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페스트 유럽에서 발생한 대규모 전염병으로 부스럼으로 시작되며 전신의 피부가 검게 변하며 죽기 때문에 '흑사병(黑死病)'이라고 불렸다.
와 백년전쟁 중세 말기에 영국과 프랑스가 벌인 전쟁. 영국은 1066년 노르만왕조의 성립 이후 프랑스 내부에 영
1. 들어가며
실비아 플라스(Sylvia Plath)의 시는 시인의 베일에 싸인 삶만큼이나 알 수 없는 상실의 감정이 주조를 이룬다. 상실의 대상은 그의 부침 많은 삶을 둘러싼 숱한 풍문이 일러주듯이, 가까운 이와의 이별일 수도 있고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정체성일 가능성이 있으며 예술적 성취와 인정일
20C의 클래식
목 차
1. 개관
2. 인상주의
3. 신고전주의 음악
4. 무조 음악
5. 12음 기법
6. 실용음악(신즉물주의)
7. 우연 음악
8. 전자 음악
9. JAZZ
근대 음악
19세기말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 낭만파 음악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악은 전환기를 맞이하였고 새로운 음악 시
19세기말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 낭만파 음악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악은 전환기를 맞이 하였고 새로운 음악 시대가 열렸다.
근대 음악은 19세기 마지막 10년과 20세기 상반기의 약 20년, 즉 제1차 세계 대전 종말(1918년)까지 세기의 전환기를 중심으로 한 시기(약 30
1. 들어가기
이 논문의 궁극적인 목표는 독일과 한국의 일간신문에서 게재된「부음(Todesanzeige)」의 텍스트 기능이 텍스트의 거시구조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를 연구하여, 죽음을 바라보는 동․서양의 문화적인 시각, 곧 동질성과 이질성을 밝히는 일이다. 여기서는 ‘부음’을 텍스트 유형론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앞선 세대들의 결과이기 때문에, 그들의 과오와 고뇌뿐만 아니라 범죄의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사슬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니체가 말한 것처럼 현재 세대는 전 세대의 죄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
1. 생애와 연대기
(1) 탄생
'멘델스존'은 1809년 2월 3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나, 1847년 11월 4일 역시 독일의 라이프찌히에서 38세로 세상을 떠난 독일 낭만파 작곡가이다. 유복하고 교양이 넘치는 유태계의 부르주아 가정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아브라함 Abraham은 사려 깊은 은행가로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