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스카토르 (Piscator, Erwin 1893~1966)
정치극 또는 기록극의 창시자,
20세기 연극의 면모를 일신한 위대한 연출가
독일 연극과 영화 - 비루한 현실이 낳은 대범한 인물들,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
1) 피스카토르의 인물소개
1893년에 태어난 피스카토르는 몇 군데의 작은 극장에서의 작업을 거친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
Verfremdung(alienation)’를 노릴 것을 주장했다.
관객은 무대에서의 사건이나 등장인물과 밀착해서는 안 되며,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무대를 대해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를 일에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Brecht는 무대에서의 사건은 어디까지나 ‘연극적인 것’일 뿐이지, 사실 그 자체
Verfremdung)
작품 속 미학적인 조화와 균형
현실 세계를 객관적, 사실적으로 형상화
본론 1
서푼짜리 오페라
About
대본 : 베르톨트 브레히트
작곡 : 쿠르트 바일
성격 : 민속 오페라
존 게이의 거지 오페라(Beggar’s Opera)를 각색
서막과 9개 장면으로 구성
1928년 베를린에서 초연
, 판단, 객관성을 주장했다. 서사극은 관객이 극중 사건이나 인물 속에 적극적으로 몰입되는 것을 반대, 극과의 거리, 불연상태를 주장하여 Verfremdung(영어로는 alienation이라고 하지만 정확한 뜻은 못된다.), 즉, 유리작용을 내세웠다. 관객은 무대에서의 사건이나 등장인물과는 밀착해서는 안되며,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