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스카토르 (Piscator, Erwin 1893~1966)
정치극 또는 기록극의 창시자,
20세기 연극의 면모를 일신한 위대한 연출가
독일연극과 영화 - 비루한 현실이 낳은 대범한 인물들, 피스카토르와브레히트
1) 피스카토르의 인물소개
1893년에 태어난 피스카토르는 몇 군데의 작은 극장에서의 작업을 거친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피스카토르의 영향을 받은 브레히트가 서사극을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브레히트의 전 희곡작품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의 하나이다. 극중극은 사건진행을 중첩시켜주기 때문에 관객은 연극적 사건을 이중으로 체험하게 된다. 즉, 관객은 무대 위에서 또다시 연극과 관객의 관계가 제시되는 것을 보면서 관객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게 된다. 관찰자로서의 자신의 위치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지만 근본적인 변화는 가져오지 못했던 피스카토르(Erwin Piscator)나, 고전적인 방식의 진보적인 계승을 통해 루카치(Georg Lukachs)의 지지를 받았던 방엔하임(Inge von Wangenheim)과는 달리 브레히트는 기존 연극의 기본 발상부터 뒤엎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