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형식주의(배경,개념,인물,평가,비판)
1. 역사적 배경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4년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미래파 시에 대한 논문 「언어의 부활」을 시발로 1930년까지 모스크바와 페트로그라드에서 지속되었던 문학 분석의 한 유형이다. 1차 세계대전 시절 동안 발전되었으며 빅토르 얼리치
다음의 광고와 같이, 예술작품의 오브제를 패러디하거나, 예술작품속에 제품이나 브랜드를 노출로 하여금 광고효과를 노리고 있다. 패러디를 통한 광고 효과로는 Humor유머, Defamiliarization 낯설게 하기, Attention주목끌기 등 이 있다.
또한 예술에서 쓰이는 표현 기법, 콜라주와 데칼코마니와 같은 기법을
Defamiliarize) 방법
진부하고 낯익은 브랜드 이미지를 새로운 모습으로 전환시키는 전략
Ex / 유럽시장에서의 Levi's의 경우 30년 가까이 미국의 전통이란 개념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하지만, ‘Watch Pocket. Created in 1973 Abused ever Since’ 광고 캠페인(콘돔을 사용하는 청년과 여자친구)으로 독특한 패션
연구로 발전시키려 했다. 하지만 신비평가들과 달리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유기체론(ORGANICISM) 개념에 아무런 관심도 없었고 서정시, 극, 이야기를 똑같이 수월하게 논의했다. 이 형식주의 유파의 가장 중요한 공적 하나는 낯설게하기(ostranenie, DEFAMILIARIZATION)라는 쉬클로프스키의 개념이다.....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