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산업 중 프로부문의 시장규모는 2004년 267억원, 2005년 369억원으로 급성장, 2010년에는 1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급성장하는 e-스포츠산업에 있어서 그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언론과 연구에서 발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게임산업인 e-스포츠의 현황과 문제점을
프로게임이 계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말과 같다. 이는 계속적으로 기업과 프로게임의 공생 관계를 예측할 수 있다.
2. 게임 산업의 개요
게임 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자극 능력을 제공
50원짜리 동전을 넣으면서 몰래 자신의 가상공간에서의 욕구를 분출하던 그러한 시대의 게임으로 이해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다. 게임 산업은 이미 산업 구조 안에서 나름대로의 확고한 자리를 잡았으며 게임이라는 놀이에서 이제는 e-sports에서 주창하는 문화의 개념으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가장 사랑받는 국민의 스포츠로 자리 잡아왔다. 프로야구는 전국 시도를 연고로 하여 현재 8개의 구단으로 이루어졌다. 1999년부터는 단일 리그제로 운영되어 오던 것을 드림리그와 매직리그로 나누어 양대 리그제로 운영하였으나, 2001년부터 다시 단일 리그제로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