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Eucharist as Thanking to the Father)
성만찬의 성례전은 어떤 신학적 의미보다 구속의 위대한 사역을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에 대해서 뜨거운 감격을 필요로 한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신 구속의 사랑 때문이다. 인간의 범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미래 교회와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뜻은 ‘감사’, 혹은 ‘감사드리는 일’, ‘성찬을 거행’한다는 말이다. 단적으로 Eucharist라는 칭호는 예수의 최후의 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된 것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성찬이라는 말은 네 번이 등장한다. (마 26:26-29, 막 14:22-25, 눅 22:15-20, 고전 11:23-26)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속에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만찬의 거행”의 의미를 담고 있다.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서울: 대한기독출판사, 1994), 215.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Eucharist)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 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신약성경에서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말뜻은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찬의 거행’을 포함하고 있다. 박은규,「예배의 재발견」(서울: 대한기독출판사, 1994) 215.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공관복음의 기자들과 사
Eucharist’라는 말은 주님과 제자들이 다락방에서 감사의 식사를 한 것을 반영한다. 어느 시즌에 시행되던 성찬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목회적 주제가 강조되고 기억되어야 한다:
(1) 성찬은 하나님의 은혜를 축하하는 것이지, 인간의 업적을 축하하는 것이 아니다. 성찬은 복음의 약속을 인치는 은혜의 방
Eucharist는 원래 축복 또는 감사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마태복음 26장 26-27절 떡을 가지 사 축복하시고와 잔을 가지 사 사례하시고의 말씀에 근거하여 보편적인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친교의 개념을 넣어서 주님과 하나되고 형제와 하나되어 생명을 함께하는 기독교 공동체의 본질을 일컫는 말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말뜻은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찬의 거행’을 포함하고 있다.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2) 성찬의 개념
성천은 예수 그리스도가 잡히시기 전날 밤에 그의 제자들에게 ‘떡’
■새로운 성찬식에 대하여
성찬식에 대한 성경적 모범 http://www.jsrhee.com/QA/Eucharist.htm
성찬식은 성경의 4곳(마26.26-29, 막14.22-25, 눅22.14-20, 고전11.23-34)에 기록되어 있는데, 그 기원은 예수님의 마지막 유월절 만찬과 관계되어 있다. 미쉬나 페샤킴 X.2-10에 의하면, 유대인의 유월절 만찬은 다음 순서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