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 론
1.연구의 취지와 목적
하나님의 말씀이요, 기독교 신앙에 대한 진리의 보관자인 성경은 어떤 교회든지 성경에 기초하지 아니한 교회는 그것이 아무리 권세가 있고 그 수가 무수히 있을지라도 그리스도의 참된 교회가 아니라고 선언한다. 또한 개혁주의 신앙은 신 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교는
Ⅰ. 개요
우리의 일상적 의사소통의 형식 그 자체 속에 이른바 자유, 정의 진리와 같은 보편적 원칙이 내재해 있으므로, 의사소통적 행위이론이 사회이론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능력은 문법적으로 타당한 문장을 만들고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양식에 따라 언
1. 마틴 루터의 생애
루터는 엄격한 부모에 의해 가톨릭신앙을 배우고, 마크데부르크와 아이제나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고 1505년 에르푸르트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법학부에 진학했다. 그러나 그 해 여행 중 갑작스런 벼락에 놀라, 죽음의 공포를 느껴 수도사가 될 것을 맹세하고, 수도원에 들어갔다.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
1517년 10월 7일 저녁, 취리히 선박 회원 조합의 선술집에 한 무리의 사람이 떠들썩하였다. 당시 이런 풍경은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용병과 외지에서 온 사람들을 상대로 벌어들인 돈이 있던 사람들은 이 돈으로 술을 마시고 놀음을 벌였다. 그런데 이날 저녁 밧줄 제조업자인 한스 괴츠와 병원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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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ever, the Reformers themselves would not have done that. Martin Luther himself often defended the Orthodox Eastern Church as the "better half" of Christendom.
While some Protestant leaders were against the veneration of statues, they were not necessarily against the use of religious icons. I have myself come across Protestants who use Orthodox icons to decorate their plac
지금 이 시대에는 교회가 너무나도 많이 있고,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교회에 한번은 가봤거나 간접적으로라도 체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교회에 대한 의식을 보면 다소 부정적이라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이 이야기에 대해서 어떤 사람들은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