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론과 정신분석학 이론 사이의 관계는 복잡한 것이다. 두 이론이 사회생활을 본질적으로 의미와 관련된 것으로 보고 해석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점에서는 유사점이 있다. 그 연관성은 두 주제에 대해 긴장관계에 있다. 첫째, 정신분석학(최소한 그 전통내에서)은 집합행동에 관해서 보다는 개인의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1장 ~ 15장 번역
공예로서의 질적 연구
포스트실증주의 전통들과 연구 스타일들
지난 25년 간 사회과학을 엄습해 온 소위 “질적 전환 (qualitative turn)”은 비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풍부한 연구물과 어떻게 질적 연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상당량의
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근대화’나 ‘문명화’, 혹은 ‘민주화’, ‘평화 유지’라는 명목 아래, 미국을 위시한 강대국들은 그들의 세력을 확장해 왔다. 그 권력의 주체는 비단 강대국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한 나라의 정치와 경제상황을 좌지우지할 수 있을 만큼 거대한 초국가 기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1. 컴퓨터 게임의 정의
1960년을 전후해 등장한 컴퓨터 게임(computer game)은 198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하나의 대중적인 문화형식으로 자리 잡은 이후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에는 가장 강력한 멀티미디어 문화형식의 하나로 영화, 텔레비전, 음반 등 기존의 미디어들과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