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베트남의 쌀국수
베트남에서는 포(pho : 퍼)라고 부르며 주로 아침에 먹는다. 쌀가루를 불려서 약하게 달구어진 판 위에 빈대떡처럼 얇게 펴 말리다가 약간 마르면 떼어내 칼국수보다 가늘게 썬다. 숙주·칠리고추·고수·라임·양파·고기 등이 들어가 독특한 향과 맛이 나며, 소화가 잘 되고 영양성
却說嘉慶帝連得阿林保密疏, 也未免疑惑起來.
각설가경제연득아림보밀소 야미면의혹기래
각설하고 가경제는 연달아 아림보의 비밀상소를 얻어 의혹이 일어남을 면치 못했다.
只因前時阮元等人, 都極力保薦李長庚.
지인전시완원등인 도극력보천이장경
保? [b?oji?n]보증(하여) 추천(하다)
전시 완
상례란 사람의 죽음을 맞고, 주검을 갈무리해 땅에 묻고 근친들이 근신하는 기간의 의식절차를 정한 예절이다. 송재용, 「韓國의 儀禮」『國文學論集』, 檀國大學校 國語國文科, 1999, p.160.
상․례는 의례를 통과하는 본인이 아닌 다른 제3자들에 의해 진행되는 인생의 마지막 통과의례로써, 육신을
1. 유교의 인간이해
유교에서는 인간을 모든 만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며 으뜸이 되는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개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부모와 자식으로, 형제로, 국가의 백성으로 철저한 관계 속에 있다. 그 관계에서 주고받는 영향에 따라 인간 행위의 옳고 그름이 판단되는 것이다. 이성
(2)인간중심적
물론 사후세계에 대한 의식도 있다. 하지만 신앙의 대상이 되는 신들조차 민중들의 현실적인 생사관에 기생한다. 예를 들면, 비를 내려달라고 용왕 신에게 빌고, 홍수가 나면 하신(河神)을 달래고, 메뚜기 떼가 작물을 망치면 팔랍묘에 가서 충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등의 식이었다.
또
우리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 바로 유교 사상이다. 유교(儒敎)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治心風爲病, 男夢見女, 女夢見男,
심풍병(心風病)이 생기면 남자는 꿈에 여자가 나타나고 여자는 꿈에 남자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치료한다.
Men dream of women, women dream of men by heart wind disease.
宜此去邪, 使不復見, 故云別離,
이 약은 사기를 몰아내어 다시 나타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별리산이라고 한
Child urine.
諸虛吐衄, 咯血,
동자뇨는 모든 허증의 토혈, 뉵혈, 객혈을 치료한다.
It treats vomiting blood and epistaxis by deficiency.
藥中每入童便一合, 其效甚速,
약중에 매번 아이소변은 한 홉씩 넣으면 그 효과가 매우 빠르다.
If doctors add 0.18 litter child urine to medicine, its effect is quick.
凡單用重湯頓服,
3-2-(4) 병풍. 제물 약식 진설. 조문객 받기
- 상여가 장지에 도착하면 관을 광 가까이 놓고 그 위에 명정을 덮어둠.
- 장지 근처 적당한 곳에 병풍을 치고 그 앞에 혼백을 모시고 제물을 약식으
로 진설한 다음, 상주 및 상제는 조문객을 받음.
* 용여설명
- 광 : 시체를 묻기 위하여 판 구덩이
혼백을 건지는 굿을 맡게 되었다. 그녀는 그날 따라 어느 때보다 정숙했다. 외아들을 잃은 데다가 예수교도로부터 박해까지 받고 사는 모화로는 느껴지지 않았다. 그녀는 정말 예쁘게 보였다. 그녀는 신나게 굿을 했다. 그것은 그녀는 이제 이 괴로운 세상을 떠나 용신에게 귀의할 결심을 하고 있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