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중사(中士)와 하사(下士)의 눈으로 본 청나라의 모습
( - 홍순학의 <연행가>와
박지원의 <열하일기>비교 고찰하여 읽기 - )
※ 목차
Ⅰ. 원문
Ⅱ. 현대어 역
Ⅲ. 어구 주석
Ⅳ. <연행가>의 이해와 감상(<열하일기>와 비교하여)
1. 작품에 대한 설명과 작품선정 이유
2. <연행가>의 구성과 <열하일기>와의 비
Ⅰ. 序 論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歌辭'는 발생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게서는 후생들을 가르치고 깨우치기 위해 교술의 방편으로 지어져 노래 불러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