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婦는 장독대에 마음을 많이 썼다. 장독대를 이토록 정성껏 손질하는 風習은 그만큼 醬類가 소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위에 소개한 대로 日常 飮食調理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음식은 거의 모두 간장과 된장고추장 등으로 간을 한다. 따라서 醬의 맛이 飮食의 맛을 좌우하는 基本要因이다.
『增補山林
主婦)들의 일손을 덜어주자는 배려에서 현재의 오세치요리가 생겼다. 전국적으로 보면 축하할 일이 있다거나 벼농사와 관련이 있는 마츠리나 인생의 통과의례에 떡은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다. 무로마치 시대부터 야타노카가미(八咫鏡, 일본의 세 가지 신기-神器의 하나)와 닮았다고도 하는 가가미모
主婦權)을 가짐으로써 불평등한 지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부모 자녀 관계에서는 부자관계가 가족구성원 간의 모든 대인관계의 중심이 된다. 부계사회에서의 집은 존속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가장의 후계자인 아들은 가부장에 속하며 딸보다 우대된다.
3. 다른 나라들의 가정생활과 여성의 지위
1)
)》 《여상(女像)》 등이 창간된 뒤를 이어, 《여성동아(女性東亞)》 《여성중앙(女性中央)》 《주부생활(主婦生活)》 등이 여성지의 중추를 이루고, 그 밖에 다시 속간된 《여원(女苑)》, 주부생활사에서 발행하는 《엘레강스》, 중앙일보사에서 1981년에 창간한 《영레이디》, 경향신문사에서 1982년에
Ⅰ. 서론
교육기회 확대로 인해, 현대사회에서는 여성들 역시 가정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적극 참여하여 활동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속에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년기 여성들은 전통적 유교문화 속에서 결혼을 하면 아내는 집안일을 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
한국의 현대문화
영화 자유부인의 감독 및 배우를
통한 현대문화 이해
1. 개요
1954년 가을부터 8개월간 ‘서울신문’에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연재소설을 삼성영화사에서 영화화한 자유부인은 “당신이 장태연 교수라면 과실을 범한 아내에 대해서 어떠한 결정을 지으시겠습니까?” 라는 포스터의 타
Ⅴ. 결론
이 과제물을 통해 본인(本人)의 시간(時間) 사용(使用) 실태(失態)를 살펴보고
본인(本人)의 생활(生活)을 구체적(具體的)으로 분석(分析)해 봄으로써
본인(本人)의 사용시간(使用時間)의 낭비요인(浪費 要人)을 파악(把握)할 수 있었고
막연히 생각(生角)하고 있었던 중, 장기 목표(目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