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전적 ․ 환경적 결정론
이 결정론은 하나의 작품을 반복될 수 없는 역사적 산물이라고 여기는 입장이다. 작품이라는 완성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결과를 낳게 한 원인들을 따져 보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고 믿는 역사주의적 방법이다. 생트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Beuve) 생트뵈브(1804~1869) 프
傳記)를 차례로 벌여 적은 것)이래 다양한 형식의 수많은 전들이 지어졌다. 그 가운데 유명한 것을 몇 편 가려 뽑아 올린 것으로, 동문선을 비롯한 여러 책들이 있다.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가전(假傳)문학이라는 하나의 장르를 「국순전」과「국선생전」을 통해 보다 심도 있게 다룰
傳記的) 사실을 토대로 하여, 거기에 허구와 문식을 가미시켜 한 편의 전기소설(傳奇小說)로 꾸며낸 작품이다. 본 발표조는 전기적 사실(傳記的 事實)과 전기적 허구(傳奇的 虛構)를 접목시킨 최낭전의 비극성에 대해 서사구조, 등장인물과 주제의식, 사회상과의 결합 측면에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
傳記)의 존재 역시 좌시할 수 없다. 전(傳)은 소설도 있으며 인물의 가치를 평가하는 전기(傳記)도 있고 이 둘의 중간물도 존재하며 교술의 한 갈래인 가전체(假傳體)등의 장르까지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다. 전기(傳奇)역시 전의 서술방식을 모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한다면 전(傳)에
傳記)와 명대 구우의 전기 소설집 ≪전등신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17세기 <왕경룡전>에 와서 드디어 문언전기(文言傳記)이면서 동시에 백화체(白話體)의 소설적 요소를 보인다.
◎ 고소설 속 장면 전환 용어
각설은 선설, 선시와는 같은 뜻으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장면이 바뀔 때 쓰였고 그 중
傳記)를 이용하여 문학적 현상을 관찰, 해석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전기적 방법이 개인 위주가 아니라 사회적이다. 개인을 지배, 결정하는 사회적 환경의 관찰에 발전할 소지를 충분히 내포하고 있는데, 그는 문학 연구를 정신의 박물학이라 하였다.
이뽈릿 테느는 실증주의적인 면을 발전, 체계화
傳記), 서사문, 비지(碑誌) 등의 글이 뛰어나다. 논설문인 〈논불골표(論佛骨表)〉, 〈원도(原道)〉, 〈원훼(原毁)〉, 〈사설(師說)〉, 〈진학해(進學解)〉 등은 논리가 정연하고 문장이 유려하다. 우언 전기인 〈모영전(毛潁傳)〉과 〈송궁문(送窮文)〉, 〈잡설(雜說)〉 등은 구성이 새롭고 우의(寓意) 또
傳記)의 번역마저 거절하지는 못하던 그였다. 시국의 혼란을 피하기 위함이었으나 산골 역시 평온하기는커녕 일제의 감시가 더욱 심한 곳이었다. 감시의 눈을 피해 낚시로 소일하던 그는 그곳에서 김 직원을 만나 교우한다.
마침 문인 보국회에서 주최하는 문인 궐기 대회에 참석은 하지만, 자신이 연
공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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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정리
작자 : 임춘
* 갈래: 가전체(假傳體)
* 성격: 전기적(傳記的 : 한 사람의 일생 동안의 행적을 적은 기록), 풍자적, 우의적(다른 사물에 빗대어 비유적인 뜻을 나타내거나 풍자함. 또는 그런 의미), 교훈적
* 구성: 공방의 가계에 대한 약전(略傳)
황제가 상공을 불러 공방의 조상을 세상
傳記)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최하급의 관리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정사 삼국지
-중국의 위(魏) ·촉(蜀) ·오(吳) 3국의 정사
-진(晉)나라의 학자 진수(陳壽)가 편찬
-원말명초에 항간에 떠돌던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모아 재구성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의 모태
삼국지연의 시대적 배경
-중국 후한(後漢)이